메뉴 건너뛰기

법문의 향기

본문시작

법문의 향기

오직 나 자신 만을 보자(1) -권도갑 교무님-

관리자 2009.07.31 09:00 조회 수 : 2624

오직나자신만을보자(1)

상대의허물을쳐다보지말고나를보자.남의말만하는이는공부인이아니다.마음의눈을뜨지못한사람이다.항상나자신을보자.이것이거짓나,중생의나를버리고참나의삶을사는빠른길이다.나를살피면모든잡념들이용광로처럼녹아난다.아픔과고통이물러난다.이제다른사람을보지말자.옆사람은볼것도없고위와아랫사람을볼것도없다.

그들에게는문제가없다.그들을통해나만보자.문제는바로나에게있다.이를여실히보자.남의잘못을보고이를나의것으로여기는가그의허물이내눈에띄면미워하기전에그것이나에게있음을알아차리는가이들이내속에있으므로여실히보여주는것이다.그들의잘못은정확히내잘못이다.내속에욕심과자기중심적인생각과시기와질투심이있으니내눈에보이는것이다.

상대를비난하지말자.그때마다항상자신을보자.내마음속에서문제를발견하자.그의실수가곧나의실수이다.그의악이바로내악이다.먼저나에게잘못이있고모든문제의뿌리가있다.결코상대방을보지말고나속에있는잘못을보자.부정한이를보면이것이나의부정임을깨닫자.신심없는사람이보이면이는내가그러함을알자.공부심없고철없는사람이보이면바로내가그렇다는 사실을잊지말자.

그들은문제가없다.그의모습이바로나의모습이다.이를보여주는상대에게감사하자.소중한스승으로모시자.사랑과존경으로대하자.조금도비난하거나무시하지않겠다고결심하자.모든여건과환경,몸담고있는단체그리고사람을미워하고못마땅해하는자체가어리석음이다.언제나상대방을섬기면서감사하자.그러면나의눈이밝아질것이다.모두가 나임을 알게 될 것이다.어두움(無明)에서밝은(明)세계로돌아올것이다.

이제는정직해지자.나는아니라고말하지말자.그러면맹목에빠진다.나는깨끗하고저사람은더러운사람이된다.나는지혜롭고남들은모두어리석은사람이된다.나만법이있는사람이고다른사람은문제가많은것처럼보인다.이는참으로불행한일이다.다른사람의문제를보고내것이아니라고하면이는거짓말이된다.명심하라. 내앞에보이는일체현상은모두책임져야하는나의 모습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