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법문의 향기

본문시작

법문의 향기

모든 가치는 내가 결정한다 -권도갑 교무님-

관리자 2009.07.31 09:00 조회 수 : 2732

모든가치는내가결정한다.

삶에일어나는모든것의가치는내가결정한다.지금내가어떤마음을먹느냐에따라그가치가달라진다.마음먹기나름인것이다.이것이우리가이미여의보주를지니고있다는증거이다.마음먹기달렸다.는이말은진리이다.지금나에게일어나는것은모두가삶에멋진선물이다.나를즐겁게하는것이다.지금나는이렇게마음먹고결정한다.

우리는날씨가맑고화창할때기분이좋고감사한다.그러나구름이끼고비가오면기분나빠하고우울해하며투들거린다.일이잘될때는기뻐하고감사하나일이잘안되면화를내고불만한다.사업이잘되고사람들이나를소중히하며존중할때나는좋아하나사업이실패하고사람들이나를외면하고무시할때절망에빠지고우울해한다.가만히살펴보면바깥의조건에따라나의기분이제멋대로놀아나고있는것이다.우리는이를당연한일이라고생각하며산다.

사고를당하거나배신을당하며,실패하고가난으로고통할때,힘있는사람들로부터학대를받으며폭력을당할때우리는말없는분노를표하며불만하고세상을혐오한다.가정에서술먹고잔소리하는남편,가정일에충실하지않는아내,말안듣는아이들,고약한이웃,까다로운직장의상사,나를비난하고욕하는친구가있을때불평하며짜증을낸다.병이들거나몸이아파올때도원망하고좌절한다.사람들은살면서이러한일들이일어나면지금자신이마음먹는일을책임지지않고과거에무슨죄를지었나하고반문하며힘들어한다.

이처럼어려운일이일어나면세상을탓하거나원망하기는쉽다.이렇게불평과불만의마음을가지면계속그러한일들이끊임없이일어날것이다.이것이마음으로짓고받는인과의명료한법칙이다.요즈음은세상은이를끌어당김의법칙이라고표현하고있다.

지금우리가해야할일은이러한일이일어날때고마워하고감사해야한다.이런이야기를들으면대부분마음속에서<말도안돼!!>하는강한거부감이올라올것이다.그러나조용히다른시각으로살펴보면이들이결국은나를더단련하고더깨어나게하며나를살리게하는인생의특별한선물이요축복임을깨달게된다.이들의가치는내가결정한다.마음이깨어난분들은언제나원망생활을감사생활로돌리라.원수를사랑하라.고말씀하셨다.이는논리와이성으로는도저히수용하기가힘든것이다.

여기에삶의놀라운비결이숨겨져있다.지금까지나에게일어나는일이좋은일이든굳은일이든모두가나에게멋지고아름다운선물이다.이렇게마음을밝게먹으면항상감사하고행복한일이찾아올것이다.이들을기쁘게받아들이자.감사하자.흐뭇하게바라보자.이를마음으로체험하면나자신이삶의조물주요창조자임을자각하게된다.이미지닌마음을자유하는큰힘을멋지게사용하게될것이다.이것이지금내가해야할최고의일이다.